쿨머니

 > 기사&칼럼 > 쿨머니
 

동국제약-대한치주과학회, '잇몸의날' 행사 열어

김명룡 기자 | 03/24 15:04 | 조회 3498

image
24일 제7회 잇몸의 날을 맞아 동국제약과 대한치주과학회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당신의 잇몸, 건강한가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동국제약
동국제약은 대한치주과학회와 공동으로 24일 '제7회 잇몸의 날' 행사를 열었다.

치주과학회는 '삼(3)개월마다 잇(2)몸을 사(4)랑하자'는 의미로 3월24일을 잇몸의 날로 정하고, 매년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치주과학회는 '뇌혈관질환과 치주질환'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또 생애전환기(만40세) 구강검진 항목에 치과용 파노라마 엑스레이(Dental Panorama X-ray)검진을 포함 시키자고 제안했다.

이효정 분당서울대 교수는 65세 이상의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인 뇌혈관질환과 치주질환의 관계에 대한 연구내용을 발표했다. 이 교수는 "해외에서는 치아 상실 등과 관련된 저작 기능과 치매의 상관관계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며 "현재 진행 중인 연구가 추후 인지장애 및 치매와 치주질환의 관계를 밝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남윤 대한치주과학회 이사는 생애전환기(만40세) 건강검진 중 구강검진 항목에 치과용 파노라마 엑스레이 검진을 포함시킬 것을 제안했다. 김 이사는 "현재 생애전환기 구강검진 항목에 파노라마 엑스레이 촬영을 추가하기 어려운 이유로 타깃 질환이 없다는 점과 정도관리가 어렵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며 "이미 치주질환이 여러 전신질환과 관련이 깊다는 것이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밝혀졌으며 각 치과병·의원의 파노라마 엑스레이 보급률이 충분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는 '당신의 잇몸, 건강한가요?'라는 대국민 잇몸건강 캠페인이 진행됐다. 현장에서는 간단한 설문을 통해 본인의 구강건강지수(PQ)를 직접 체크해 볼 수 있게 했고, 참여한 사람들에게는 재미있는 디자인의 양치용 머그컵을 증정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 한양여자대학교에서는 대한치주과학회와 한양여자대학교 치위생과 그리고 동국제약 인사돌 사랑봉사단이 함께하는 재능기부활동 '장애인을 위한 사랑의 스케일링' 행사가 진행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25명의 대한치주과학회 회원과 30여명의 치위생과 학생들이 치과진료를 받기 힘든 '성분도 복지관'의 장애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스케일링과 칫솔질 교육을 실시했다. 동국제약 직원들로 이뤄진 인사돌 사랑봉사단은 장애인 훈련생들의 스케일링 행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왔으며, 이들의 식비 전액을 지원했다.

한편 이번 잇몸의 날 주간에는 전국 수련교육기관별로 대국민 공개강좌를 실시하고 있으며, 경기도 보건소 공중보건의들의 참여로 '보건소와 함께하는 치주병 대국민 홍보 사업'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