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머니

 > 기사&칼럼 > 쿨머니
 

“좋은 제품,소비자가 지켜요” 역발상소비 캠페인

서울시사경센터 16일까지...공정여행권·공정무역화장품·커피·간식 등 대표적 사회적경제 상품 증정

이경숙 기자| | 12/09 06:09 | 조회 1755

image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페어트레이드그루‘그루 테라피 3종 세트’,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AFN 공정무역 선물세트’, 이풀약초협동조합‘리프차', 아름다운커피‘이퀄 종합선물세트1’ /사진제공=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각 사.


불경기에 가치 투자하는 역발상 투자처럼 불경기일수록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기업을 소비자가 지키자는 캠페인이 진행된다.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하 센터, 센터장 이은애)는 ‘일자리와 가치를 생산하는 소비-역발상 소비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image
사회적기업 아름다운가게는 각종 생필품과 간식을 다른 공익, 공정무역 업체와 함께 개발해 판매한다. 공익 쇼핑몰 뷰티풀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다./사진제공=아름다운가게

센터는 이 캠페인을 통해 서울시 사회적경제 기업 10곳과 함께 좋은 제품, 좋은 서비스의 특성과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리는 프로모션 활동을 진행한다.

'역발상 소비'는 역발상 투자자가 시장이 좋지 않을 때 가치 있는 기업에 투자해 기업 가치를 키우듯, 불경기로 가치 있는 기업이 어려움을 겪을 때 소비자가 참여해 가치 있는 기업 행위를 지지하자는 취지를 담았다.

이 캠페인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사회·환경적 책임을 묻기 전에 앞장서서 이를 먼저 실천하는 곳들이다. 사회·환경적 책임을 다하는 서울시 사회적경제 기업 10곳이다.

공정여행사 트래블러스맵은 “자연에는 최소의 영향을, 지역에는 최선의 기여를, 여행자에게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하는 여행”을 지향한다. 곰배령 등 국내 비경을 비롯해 유럽·쿠바 등 타 여행사엔 없는 남다른 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image
사회적기업 책농장은 북텐트 등 독서습관을 높이는 제품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사진제공=책농장

페어트레이드코리아그루는 네팔·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여성들이 생산한 의류와 수공예품으로 유명한 공정무역 패션전문 쇼핑몰이다. 이곳은 모로코 여성협동조합이 생산하는 유기농 최상급 아르간오일 화장품 라인 ‘그루 테라피’ 등 공정무역 상품으로 생활의 대안을 제안한다.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는 망고, 캐슈넛, 계피, 카카오닙스 등 국내 공정무역 상품의 저변을 넓히고 있다. ‘책농장’은 북텐트 등 독서심리 유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풀약초협동조합’은 정직한 약초 농부와 소비자가 모여 리프차 등 건강에 이로운 차를 공급한다.
image
힐링필링협동조합은 금속공예가, 도자공예가, 가죽공예가, 의상디자이너, 천연향초 등 분야별 전문작가 및 디자이너들과 함께 반지, 목걸이, 장식품 등 공예체험을 할 수 있게 돕는다. 홈페이지를 통해 작품을 구매할수도 있다. /사진제공=힐링필링협동조합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정무역 커피를 출시했던 '아름다운커피'는 콜드브루, 이퀄 등 커피와 기호식품 시장에서 공정무역 비중을 높이고 있다. 국내 대표 사회적기업 아름다운가게는 공익쇼핑몰 ‘뷰티풀마켓’을 통해 국내 공익 상품 생산자들과 협력하며 공정무역 마스코바도 감귤젤리 등 협업 상품, 세트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image
비영리 조합법인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은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과 정보접근을 지원한다. 쉐어타이핑 등 IT 플랫폼 기반의 사회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제공=에이유디협동조합

서비스업체들도 참여했다. ‘힐링필링공예협동조합’은 공예전문가들이 교육·체험·제작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우리동생'은 사람과 동물이 더불어 건강하게 사는 마을을 지향하는 국내 최초의 협동조합 동물병원이다.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은 듣지 못하는 이들에게 문자 통역 등 소통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 캠페인의 일환으로 참여기업 10곳의 대표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16일까지 서울시 사회적경제 뉴스레터 세모편지를 구독하거나 구독 추천하면 공정여행 상품권, 아르간 오일 화장품, 커피 세트, 카카오차와 망고, 북텐트, 약초차, 반려견 수제간식 등 사회적경제 히트 상품을 증정한다. 참여하려면 ‘세모편지’ 블로그에서 이메일 뉴스레터 구독을 신청하면 된다. 기존 구독자의 경우에는 지인에게 구독 신청을 권하면 된다.
image
사람과 동물이 더불어 건강하게 사는 마을을 지향하는 협동조합 동물병원 '우리동생'은 아이쿱과 협력해 무항생제 반려견 수제간식을 내놓았다. /사진제공=우리동생

‘세모편지’란 사회적경제(Social Economy) 소식 모음이라는 뜻의 ‘세모편지’는 센터가 격주로 발행하는 뉴스레터로, 서울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소셜벤처 등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감동 스토리와 상품, 행사 소식을 전한다.

윤일형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경영지원팀장은 “역발상 소비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체험하고 불경기에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더 많은 시민들이 사회적 가치 실현에 동참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image
유네스코에 등재된 산림자원 보호지역인 곰배령은 1년에 단 8개월만 입산이 허가되는 한국의 비경이다. 공정여행사 트래블러스맵이 개발한 국내 여행코스다. /사진제공=트래블러스맵.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