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머니

 > 기사&칼럼 > 쿨머니
 

힐링이 필요한 연말연시, 나와 사회가 "가치 선물“

[쿨머니, 가치를 만드는 소비] 사회적경제기업들과 함께 하는 '역발상 소비' 제안

이경숙 기자| | 12/17 08:50 | 조회 2779

image
왼쪽부터 이은애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정승철 비영리IT지원센터 매니저, 최혜인 WK마케팅그룹 연구원, 나현윤 이로운넷 에디터.

이은애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이하 이) : 최순실게이트 이후, 우리는 좀 다른 경험을 얻었다. 시민이 나서서 주류가 바뀌도록 압박을 주고 변화를 시작하게 할 수 있다는 체험이었다. 경제도 그렇게 바꿀 수 있다고 본다. 기업들은 소비 트렌드에 맞춰 생산한다. 우리가 소비를 바꾸면 경제질서도 바꿀 수 있다. 윤리적 소비, 사회책임소비, 가치소비라고 부르는 행위다. 나현윤 이로운넷 에디터, 정승철 비영리IT지원센터 매니저, 최혜인 WK마케팅그룹 연구원은 지난 1년 동안 사회적경제업체들을 만나고 디지털마케팅을 지원하신 분들이시다. 소비자로서 연말연시에 다른 소비자한테 추천할 만한 좋은 상품 있나?

나현윤 이로운넷 에디터 (이하 나) : 요 몇주 동안 다들 많이 지쳤다. 주5일 일하고 공부하는 사람들이 주말 집회까지 나가야 하는 상황이었다. 힐링이 필요하다. 우리한테 휴식을 줄 수 있는 상품을 연말연시에 추천하면 어떨까.

image
북텐트는 독서놀이용 종이집이다./사진제공=책농장
◇아이들에겐 ‘북텐트’ 쳐주고 누워서 ‘그루테라피’

정승철 비영리IT지원센터 매니저(이하 정) : 좋은 생각이다. 내가 애 아빠라 그런가. 나는 아이들과 즐겁게 놀면 힐링이 된다. 아이들과 놀다가 좀 쉬고 싶을 땐 애들한테 북텐트를 쳐주고 의자와 책을 안에 넣어준다. 그러면 애들이 북텐트 안에서 한동안 논다. 사회적기업 책농장 제품인데, 그걸 펴주면 애들이 “내 방이 생겼다”며 좋아한다. 애들이 자기만의 세상에 푹 빠져 있을 동안 혼자만의 시간은 덤이다.

최혜인 WK마케팅그룹 연구원(이하 최) : 난 그냥 누워 있기만 해도 힐링이 된다. 그럴 때 페어트레이드코리아의 그루테라피를 바른다. 정말 촉촉하다. 지금 같이 건조한 계절에 좋다. 모로코의 ‘공정무역 아르간 오일 생산조합’, 티라니민(Tighanimine) 조합의 여성생산자들이 유기농으로 생산한 아르간 오일을 썼는데, 보습이 잘 된다. 그 외 성분도 90% 이상이 유기농이다. 그루가 발효기술이 좋은 국내 바이오테크기업과 개발했는데, 이 제품은 핸드크림도 너무 성분이 좋아서 얼굴에 발라도 어지간한 영양크림 뺨친다. 핸드크림은 가격도 착해서 선물하기 편하다.

◇우리 가까이에 있는 한적한 ‘비경’

나 : 몸은 쉬고 있어도 머리 속에는 내일 할 일을 생각하고 있다면 진짜 휴식이 될까? 몸보다 마음을 쉬게 하는 게 최고의 쉼이지 않을까. 나는 시간이 생기면 한적한 공방에 가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 데에 몰입해보고 싶다. ‘힐링필링공예협동조합’은 공예작가들이 직접 반지 등 공예품을 만드는 체험을 제공한다. 위치가 요즘 서울에서 가장 핫하다는 연남동, 연트럴파크 근처다. 데이트 코스로도 좋겠다. 세상에 하나뿐인 커플링 만들기 체험프로그램이 있다. 커플이 함께 의논해서 반지 디자인을 구상하고 반지를 만드는 전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힐링이 필요한 커플이 완성된 커플링을 보면 서로의 사랑도 더 돈독해지지 않을까.

정 : 여행은 어떤가. 일상의 공간을 벗어나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될 것이다. 국내에도 멋진 비경을 품은 여행지가 많다. 공정여행사 트래블러스맵은 국내 공정여행코스도 많이 개발했다. 그중 내가 가보고 싶은 곳은 ‘곰배령’이다. 유네스코에 등재된 산림자원 보호지역인데, 1년에 단 8개월만 입산이 허가된다. 원시의 자연이 그대로 살아있는 숲이다. 또 산과 바다를 모두 볼 수 있다. 여수 지역민이 직접 가이드하는 ‘여수 마을 트레킹’ 코스도 가보고 싶다.
image
공정여행사 트래블러스맵의 여수마을 트레킹코스 /사진제공=트래블러스맵

◇멍 때릴 때 아름다운 커피, 이풀 약초차 한 잔에 AFN 카카오닙스

나 : 난 몸도 마음도 지쳐 있을 때는 여행도, 모임도 다 귀찮다. 방콕하는 게 좋다. 혼자서 차 한 잔 하는 시간은 정말 힐링이 된다. 멍 때리는 시간만큼 정신 건강에 좋은 게 없다. 여기에 내 몸에 맞는 차 한 잔하면 더 건강해질 것 같다.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건물의 카페에서 이풀약초협동조합의 힐링 차들을 마셔본 적이 있는데, 티백 포장이라 아주 편했다. ‘디톡스 워터 7종 패키지’는 선택지가 다양하다. 평소 손발이 차 고생이었다면 당귀를, 간이 좋지 않은 이에게는 구기자를, 땀을 많이 흘린다면 황기를 선택할 수 있다.

image
공정무역 아름다운커피가 일으킨 변화를 표현한 인포그래픽/사진제공=슬로워크
정 : 아름다운커피 이퀄커피, 이퀄코코아도 추천하고 싶다. 특히 이퀄코코아는 핫초코, 초콜릿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 먹어보라 권하고 싶다. 일반적으로 판매하는 초콜릿엔 카카오 함량이 30%가 안 되고, 그 외 색소와 유화제 등등 합성첨가물을 많이 넣어서 진짜 초콜릿 맛이 안난다. 무늬만 초콜릿이다. 이퀄코코아 라인은 카카오 원재료 자체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아름다운커피는 네팔 대지진 후 현지의 생산농가 500여 가구의 조합원 중 35여 명이 목숨을 잃는 비극을 함께 겪고 나서 여러 어려움을 함께 넘고 있다. 1억여 원을 모금해 커피 농가가 다시 일어나게 지원하고 있다. 의리 있는 공정무역 브랜드다.

최 :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이하 AFN, Asia Fairtrade Network)도 의리 있는 공정무역 브랜드다. 기존의 공정무역이 유럽의 소비자들이 유럽 식민지였던 나라에 대한 책임을 느껴 시작된 것이라면,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는 한국의 베트남 참전 등 아시아 나라 사람들 사이의 역사적 책임감에서 비롯된 공정무역업체다. 여기가 국내 소비자들한테 핫한 새로운 간식들을 공정무역을 통해 최상의 품질로 잘 개발해 온다. 항산화 효과가 높다는 게 알려져 열풍을 일으킨 카카오닙스의 경우, AFN 카카오닙스 품질이 국내 최상급이다. 생산부터 유통까지 관리를 잘해 신선하다. 망고나 캐슈넛도 그렇지만, AFN 제품은 먹어보면 ‘아, 이게 신선하면 이런 맛이구나’ 할 것이다.
image
힐링필링협동조합은 다양한 분야 공예작가과 함께 커플링 반지 만들기 등 공예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사진제공=힐링필링협동조합

◇내 집에 ‘TV동물농장' 우리동생과 함께

나 : 홀로 연말을 보내야 하는 이들에게는 시끌벅적한 12월엔 함께 있어줄 존재가 힐링이 된다. 그런 존재가 꼭 사람일 필요는 없다. 사람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는 유기견이나 유기묘를 반려동물로 맞이 하고 싶다면 추천하고 싶은 곳이 있다.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이하 우리동생)’이다. '우리동생'은 원래 동물병원인데, 반려동물 입양도 도와주고 반려동물을 키우는 1인 가구 간의 소모임이나 교육도 진행한다. 이미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다른 애묘인, 애견인을 만나기 좋은 단체다.

이 : 우리에게 이롭고 사회에 이로운 경제활동을 하는 업체의 제품을 시민들이 일상적으로 구매하는 건 소비 영역에서 자신의 가치관을 구현하는 일이라고 본다. 2008년 전 세계 금융위기,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미국, 영국에선 공정무역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졌다. 일본도 대지진과 원전 문제를 겪으면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고민이 높아지면서 우리 지역 먹거리를 소비하자는 인식이 퍼져 로컬푸드 문화가 더욱 확산됐다. 사람들이 경제위기가 오면 가격을 중심으로 선택할 것이라고들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 오히려 불황일수록 가치 소비, 윤리적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고통을 아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싶어 한다. 그런 시민들의 태도가 소비 생활로 이어진 것 같다. 우리는 누구나 정치인, 누구나 생산자나 기업인이 될 순 없지만 누구나 소비자다. 소비자가 적게 구매하더라도 가치와 의미를 의식하고 구매하면 그냥 소모하는 일회적 소비와는 다르게 거꾸로 가치를 생산하는 소비를 할 수 있다. 생산이 소비를 좌우하는 게 아니라 소비가 생산을 좌우하자는 역발상이 필요하다. 우리 자신뿐 아니라 우리 사회, 경제가 힐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팁] 마케터들의 추천 브랜드 홈페이지 주소
◇ 책농장 : webookfarm.com
◇ 페어트레이드코리아 그루 : www.fairtradegru.com
◇ 힐링필링공예협동조합 : hfling.com
◇ 트래블러스맵 : www.travelersmap.co.kr
◇ 이풀약초협동조합 : www.ipool.kr
◇ 아름다운커피 : www.beautifulcoffee.com
◇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 : www.asiafairtradeshop.net
◇ 우리동생 : mapowithpet.com


image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에서 진행하는 반려동물 보호자 강의와 모임에 가면 사람과 동물의 공존을 꿈꾸는 애묘인, 애견인을 만날 수 있다. /사진제공=우리동생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목록